고객지원
HOME    HOME   >   고객지원   >   매일신문 칼럼

매일신문 칼럼

매일신문 칼럼

동양란 전문점

본문



20여 년 전, 필자는 난초의 묘한 매력에 빠졌다.

1990년 6월, 난을 제대로 연구해보기 위해 차린 한국 춘란 전문점이 어느덧 24년이 됐다. 그 시절, 취미가 ‘난 기르기’라 하면 제법 고급 취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만큼 유행이었다.필자는 야산에서 나고 사라지는 한국 춘란을 국가적 자원으로 활용할 방법을 연구하던 중 막대한 외화를 낭비하는 선물용 리본걸이 동양란을 춘란이 대신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난 연구에 몰입했다.당시에는 여러 나라의 동양란을 취급하는 가게가 대구에만 여러 곳이 있었다. 그 시절, 규모가 큰 지역 동양란 가게에는 아시아 각국에서 수입된 수많은 명품 난을 취급했다. 난 애호가들은 벌브(나이가 들어 잎이 다 떨어지고 구슬같이 생긴 줄기)라도 하나 가지기 위해 비자금을 털어 난 가게에 몰려들었다.

중`초보들은 난 행사가 있는 날이나 고수가 운영하는 가게에 그들과 수인사를 나누거나 눈도장이라도 받으려고 북새통을 이뤘다. 필자도 난 대가들의 재배 기법을 전수받기 위해 술시중을 들며 따라다닌 적도 많았었다. 그때는 동양란이 대세였다. 동양란 전문점이 난 문화의 허브였고, 외부 문물을 접할 수 있는 정보 창구였다.

신`구를 이어주고, 프로와 아마추어를 이어주고, 대가와 초년생이 어우러져 강호의 무용담을 듣던 그런 곳이었다. 세월이 흘러 동양란 주인의 고령화와 취미활동의 다양화, 시대 변화 등으로 동양란 전문가가 감소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한국 춘란이 있었다. 한국 춘란의 부상과 수용 증가로 동양란 가게가 거의 자취를 감춘 것이다.

필자는 현재 한국 춘란을 전문적으로 재배`생산`판매`교육`연구하고 있다. 기회가 되면 제대로 갖춘 동양란 전문 농장도 개설해 명소로 만들어 동양란 애호가와 함께하고 싶다.

이대건(난초 명장) 작성일: 2014년 02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