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HOME    HOME   >   고객지원   >   매일신문 칼럼

매일신문 칼럼

매일신문 칼럼

에피소드

본문



요즘은 난초에 대한 각종 정보가 많다.

너무 많아서 탈이다. 그러나 20년 전에는 난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었고 몇몇 정보도 실효성이 지금에 비할 바가 아니었다. 필자는 군 복무 시 난을 알게 된 후 1990년 전역과 동시에 2년간 난 가게를 운영했다. 직접 산채한 난을 위주로 판매했기 때문에 실적이 거의 없었다.

군대에서 책을 통해 접한 난 상식을 밑천으로 창업한 사업은 사업이랄 것도 없었다. 능력 부재를 실감한 나는 사업을 접고 제대로 난 지식을 알기 위해 도서관과 헌책방을 누볐다. 그러던 어느 날 세계 최고봉으로 보이는 일본 난 상의 글을 접하게 되었다. 3대째 가업으로 난 농장을 경영하고 있으며 당시 아들에게 경영 수업을 시키는 우메모토 씨였다.

농장과 재배 기술, 경영방법에 대한 글을 읽었는데, 그중 한 구절이 눈에 들어왔다. 도쿄대 원예학과를 졸업한 그는 난을 잘 기르려면 학문적인 이론이 중요하다고 했다. 글을 읽은 후 현장기술과 지식을 겸비한 한국 최고 난 대가의 제자로 입문해 기술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학문적 이론을 겸한 대가가 단 두 분이 있었다. 한 분은 경북대 원예학과를 나온 ‘매란 정’ 대표 고 백영관 씨이고, 다른 한 분은 영남대 원예학과를 나온 ‘영남난원’ 정정은 대표였다. 나는 정정은 대표를 모시기로 마음의 결정을 내린 후 마음을 얻으려 정 대표가 자주 다닌다는 볼링장에 취직했다.

7개월간 눈도장을 찍은 후 마침내 제자로 입문했다. 약 20개월의 공부기간 중 허드렛일만 6개월을 했다. 수련 동안 고가의 난초가 분실돼 누명을 쓰고 쫓겨나기도 했다. 나는 물러서지 않았다. 열심히 한 끝에 1995년 공부를 끝냈다. 정 선생님은 “좁은 지역 난 계에서 사제지간이 같이 있을 수는 없다”고 하면서 난 계를 홀연히 떠났다.

그리고 몇 가지 당부 말씀을 했다. 남을 속이려 하지 말고 대학에 가서 학문을 익히라고 했다. 그리고 정론을 만들라고 당부했다. 나는 선생님의 당부를 잊지 않고 실천해 업계 유일의 박사와 대한민국 명장이 됐다. 그 하나의 실천으로 초보자들이 아파트나 옥상에서 쉽게 기를 수 있는 ‘저압습식’(低壓濕式) 재배 매뉴얼을 완성해 전국의 난 농가와 애란가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이대건(난초 명장) 작성일: 2013년 10월 17일